본문 바로가기

정보

[건강]치매에대해알아봅시다(치매자가진단,치매단계별증상 등)

안녕하세요 강자매입니다.

여러분들은 '치매'에 대해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급속도로 치매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맞춰 국가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있는데요. 오늘은 치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란? 무엇일까요.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의 뇌손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기억력, 언어력, 판단력 등 여러 영역의 인지기능이 떨어져서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기억력 장애이며, 치매어르신의 기억력 장애는 경험한 것의 전체를 잊어버리고, 점차 심해지며 판단력도 저하된다는 점에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억력 저하와 차이가 있습니다.


치매의 인지기능 증상


치매는 기억력 장애, 지남력(시간,장소,사람을 아는 능력) 장애, 언어능력 장애, 시공간능력 장애, 실행능력 장애, 판단력 장애 등이 생깁니다.


치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 당신은 기억력에 문제가 있습니까?

2. 당신의 기억력은 10년 전에 비해 저하되었습니까?

3. 당신은 기억력이 동년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나쁘다고 생각합니까?

4. 당신은 기억력 저하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십니까?

5. 당신은 최근에 일어난 일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6. 당신은 며칠 전에 나눈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7. 당신은 며칠 전에 한 약속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8. 당신은 친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9. 당신은 물건 둔 곳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10. 당신은 이전에 비해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까?

11. 당신은 집 근처에서 길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12. 당신은 가게에서 사려고 하는 두세 가지 물건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13. 당신은 가스불이나 전깃불 끄는 것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14. 당신은 자주 사용하는 전화번호(자신 혹은 자녀의 집)를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6개 항목 이상에 '예'라고 표시될 경우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치매조기검진을 받아 보십시오.

점수가 높을수록 주관적 기억감퇴가 심한 것을 의미합니다.


치매 단계별 증상



- 초기치매 (가족이나 동료들의 어르신의 문제를 알아차리기 시작하거나, 아직은 혼자서 지낼 수 있는 수준)

: 초기 치매의 특징은 '최근 기억의 감퇴'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예전 기억은 유지되나 최근에 있었던 일을 잊어버립니다. 음식을 조리하다가 불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해집니다. 미리 적어 두지 않으면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립니다. 조금 전에 했던 일을 반복하거나 질문을 되풀이합니다. 대화 중 정확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그것','저것'으로 표현하거나 머뭇거립니다. 관심과 의욕이 없고 매사에 귀찮아합니다.

- 중기 치매 (치매임을 쉽게 알 수 있는 단계로 어느 정도의 도움 없이는 혼자 지낼 수 없는 수준)

: 돈 계산이 서툴러집니다. 전화, TV 등 가전제품을 조작하지 못합니다. 오늘이 며칠인지, 지금이 몇 시인지, 어느 계절인지,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등을 파악하지 못합니다. 평소 잘 알고 지내던 사람을 혼동하기 시작하지만 대부분 가족은 알아봅니다. 대답을 못하고 머뭇거리거나 화를 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여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그저 "예"라고 대답합니다. 익숙한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을 입거나 외모 치장에 실수가 잦아져 도움이 필요하며 외출 시에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집안을 계속 배회하거나 반복적인 행동을 거듭합니다.

- 말기치매 (인지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고, 정신행동 증상과 아울러 신경학적 증상 및 기타 신체적 합병증 등이 동반되어 독립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

: 식사, 옷 입기, 세수하기, 대솟변 가리기 등에 대해 완전히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됩니다. 배우자나 자식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혼자 웅얼거리거나 전혀 말을 하지 못 합니다. 의미 있는 판단을 내릴 수 없고, 간단한 지시도 따르지 못 합니다. 근육이 굳어지고 보행장애가 나타나 거동이 힘들어집니다. 대소변 실금, 욕창, 폐렴, 요도감염, 낙상 등으로 모든 기능을 잃고 누워 지냅니다.


치매 조기발견과 지속치료의 중요성


치매를 일찍 발견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1. 치매어르신 100명 중 5~10명은 완치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치매의 원인 중 뇌종양, 심각한 우울증, 갑상선 질환, 약물 부작용, 영양문제 등은 일찍 발견해서 치료하면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2. 큰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치매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약물치료는 일반적으로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초기에 약물을 사용하면 건강한 치매어르신의 모습을 가능한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체계적 치료와 관리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고혈압, 당뇨 등 동반질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비약물적 개입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병의 악화로 인한 다양한 문제에 미리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치매어르신의 판단력이 상실되기 전에 유산상속과 같은 경제적 혹은 법적인 문제에 미리 대처할 수 있습니다.


치매약을 꾸준히 먹는게 왜 중요한가요?

치매는 아직 완치 가능한 치료제가 없는 진행성 질환이며 점차 심각한 인지기능 저하, 행동장애, 일상생활 및 직업적, 사회적 기능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지속적인 약물치료로 증상악화를 지연시켜 치매어르신의 독립성을 연장시킬 수 있으며, 가족들이 치매어르신을 돌보며 쓰게 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하여 조기 치료를 시작할 경우, 치매어르신의 가족은 향후 8년 간 약 7,900시간의 여가시간을 더 누릴 수 있고, 6,300만원을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매 초기단계부터 약물치료 시, 5년 후 요양시설 입소율은 56% 감소합니다.


[돌봄비용]

방치군은 치매 발병 3년 후, 치료군에 비하여 돌봄비용으로 월 58만원을 더 부담하게 되며, 8년 후에는 월 101만원을 더 부담하게 됩니다.

[돌봄시간]

방치군은 치매 발병 3년 후, 치료군에 비하여 돌봄시간으로 매일 2시간이 더 소요되며, 8년 후에는 매일 4시간을 더 소요하게 됩니다.


무슨 병이든 예방이 중요합니다. 치매는 더 이상 우리와 멀리있는 병이 아닙니다. 의심이 된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을 찾아 치매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강자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