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모발이식의 방법과 장단점 및 후유증

 

안녕하세요. 강자매 입니다.

요즘 탈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머리숱이 적어지는 것은 맞는 이치이나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탈모인의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탈모의 치료법은 아니나 탈모인들의 자신감을 회복 시켜줄 계기가 될 수 있는 모발이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합니다.

 

[모발이식의 방법]

 

모발이식은 뒷머리 모발을 사용하여 앞머리 부위로 옮겨 심는 수술 을 말합니다.

모발이식의 경우 보통 1회에 2000~3000개 정도의 모발을 이식합니다.

뒷머리 모발이 무한정 있는것이 아니어서 일반적으로 3회를 초과해서는 수술하지 않습니다.

뒷머리의 모낭은 앞머리나 정수리와 달리 유전이나 호르몬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옮겨 심는 경우에도 그 성질을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이식이 가능합니다.

 

뒷머리 두피의 절개여부에 따라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뉘며, 심는 방법에 따라 모낭단위이식술과 단일모발이식술로 나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절개식 수술법이었으나, 최근에는 흉터가 남지 않는 비절개식 수술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체로 비절개식이 수술시간이 길고 수술비용이 더 높습니다.

절개식이든 비절개식이든 주로 시행되는 이식방법은 모낭단위이식술입니다.

 

▶ 모낭단위이식술

 

머리카락을 하나씩 이식하는 것이 아니라 모낭을 분리하여 통째로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모발은 모낭단위라는 한 주머니 안에 1~3개의 모낭과 피지샘, 미세 혈관과 신경 등이 섬유성 띠로 둘러싸여있는데 이 모낭주머니를 통째로 이식하는 방법을 말하며, 모발을 하나씩 분리하여 이식하는 방법은 단일모발이식술이라고 합니다. 단일모발이식술은 주로 눈썹이나 속눈썹, 음모, 수염 등의 자연스러운 형태를 다시 만들기 위해 시행합니다.

 

▶ 모발이식의 장단점

 

- 장점 : 비교적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앞머리를 커버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앞머리의 M자 탈모와 같이 좁은 범위로 탈모가 된 경우에는 이식을 통해 거의 완벽한 헤어라인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정수리까지 넓은 범위의 탈모인 경우에는 밀도가 떨어져서 그만큼의 만족감을 얻기 어렵습니다. 본인의 뒷머리를 이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뒷머리가 많이 보존된 경우에 수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모의 근본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후 반드시 사후관리가 필요합니다.

 

▶ 후유증

 

후두부를 절개하여 수술할 경우 뒷머리에 흉터가 남기 때문에 미용에 신경 쓰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상의 후에 수술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발 상태에 따른 경우

 

- 후두부 모발이 풍성하지 않은 경우

뒷머리의 모발이 풍성하지 않으면 수술하기가 어렵습니다. 하더라도 이후에 모발이 줄어들면 수술흉터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 두피에 열이 많은 경우

두피가 뜨겁고 머리에 열이 많은 경우 탈모가 빠르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미리 열이 심한지를 체크해서 먼저 열을 내린 후에 이식을 생각해야 합니다.

- 모발이 빠지는 속도가 빠른 경우

현재 탈모진행 속도가 빠르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관리를 한 후에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이식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젊은세대의 고민이기도 한 탈모.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 강자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