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당뇨망막병증증상과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강자매입니다.

눈의 질병 중 당뇨망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증상

 

당뇨가 있으면서 시력이 떨어집니다.

 

▶시력

 

당뇨병에 걸려도 몇 년간은 시력이 그대로입니다. 비록 망막에 혈관변화가 있어도 시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당뇨 환자들이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이 상태에서 조금 악화되면 시력이 크게 떨어지기 시작하므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좀 늦었지만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당뇨병의 혈관 손상 과정

 

당뇨병이 오래 지속되다 보면 높은 혈당으로 인해 혈관벽이 망가지면서 두꺼워지게 됩니다. 이는 가는 혈관을 막히게 하며 가는 혈관이 많은 눈(망막), 콩팥 및 뇌와 같은 신경 조직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발병율은?

 

당뇨망막증은 당뇨병의 유병기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당뇨가 10년동안이면 60%에서 15년 이상 지속된 경우엔 85% 이상의 환자에서 당뇨망막증이 발견됩니다.

 

▶검진시기

 

당뇨병을 처음 진단받은 경우 언제부터 발병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망막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진행 정도 및 상태에 따라 1~12개월 간격으로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당뇨망막증의 검진시기 

정기 검진 간격 

 정상 망막 상태

12개월(1년) 

 초기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6~9개월 간격 

 중등도 비증식서 당뇨망막병증

 4~6개월 간격

 심한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3개월 간격

 당뇨황반부종

 1~3개월 간격(주의깊게 관찰)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1~3개월 간격(주의깊게 관찰)

 

▶진행과정

 

당뇨가 진행되다 보면 망막의 미세혈관이 막히고 터지면서 출혈이 망막 전체에 나타압니다.

이 단계를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상태라고 하며 그 후 신생혈관이 생기고 막이 형성되는 단계를 증식성 당뇨망막증이라고 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실명이 됩니다.

(사진참고)

 

▶치료방법

 

- 레이저치료

혈관 손상으로 인해 피가 통하지 않는 망막을 파괴시켜 신생혈관의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 치료를 시행할 경우 심각한 시력 손상을 1/10 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주사치료

당뇨로 인해 망막의 중심부가 부어 시력이 떨어지게되는 당뇨환반부종과 신생혈관으로 인한 눈 속 출혈이 발생하면 항내피세포성장인자 및 스테로이드 약제를 주사합니다. 특히 당뇨황반부종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 수술치료

*유리체 절제술

눈 속 출혈로 인해 레이저 시행이 불가능 하거나 견인막이 형성되어 시력을 떨어뜨리는 경우, 또는 반복적인 눈속출혈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시행하는 적극적인 치료방법으로 다른 치료방법(약물, 주사제, 레이저)에 반응이 없을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당뇨망막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불편함을 느낄 때 지나가지 마시고 병원에 가서 검사받아 보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이상 강자매 였습니다.^^